2 선사시대 : 인간의 개명기는 인류학에 의지해야 한다.
철로 만Montezuma
서 발견되었으며, 이 절단자는 약 36,000년 전의 것으로 절단된 손의 날인이 찍혔다.
이와 유사한 벽화들이 뉴멕시코에서도 발견되며, 종교 의식에서 신들을 위한 제물로 자기 몸의 일부를 절단하여 받쳤던 것을 보여주었다. 고대 인도의 신성한 시인 리그베다(Rig- Veda)가 의수족에 대한 최초의 기록이다. 기원전 3500년에서 1800년 사이에 산스크리트어로 기록된 리그 베다에는 전쟁으로 다리를 잃은 여왕 Vishi든 의수족을 부착하고 전쟁에 복귀하였다는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다.
오늘날까지도 절단에 대한 사회적인 편견이 남아 있다. 선천적
은 영적으로 더럽다는 미신으로 죽임을 당하거나 추방되었다. 그러나 아즈텍II는 궁중 동물원과 식물원 사이에 그 장애아들을 위한 특별한 공간을 만들었다고 한다. 절단이 죽음보다 더 두려운 공포의 대상으로 여겨지는 문화도 있다. 절단이 지상
뿐만 아니라 내세에까지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생각을 가졌다.
고대에서 절단의 이유는 다양하였다. 선천적 기형으로 절단이 있었는데, 특히 아랍의 여러 나라에서는 사촌들 간 결혼이 권장된 것이 이용가 되기도 하였다. 전쟁이외상으로 인한 절단의 원인이 되곤 하였다. 또한 절단은 페루의 고대 Moche 문화에
서 체벌의 형태로 사용되었다. 도둑질을 하면 손을 절단하였다. 그러나 만일 도둑질이 굶주림의 이유에서였다면 마을의 지도자가 벌을 받았다. 나태의 벌로 발이 절단되었고 도둑질의 벌로 양쪽 팔이 절단되었다. 아랍에서는 오른손은 식사를 하기 위해
사용하고 왼손은 화장실에서 사용하였다. 도둑질을 하면 오른손을 절단시켜 사회적인그룹에서 효과적으로 도둑을 격리, 추방시킬 수 있었다. 또한 고대에도 회제(gangrene), 결핵, 나병과 같은 병에 대한 치료로 절단이 시행되었으며 이환 부위의 상 부를 절단하였다.
종교 의식들이 절단의 또 다른 원인이 되었다. 신들을 달래거나, 신 의 형태로 존재한다. 념을 나타내거나, 개신을 표현하기 위해 신체의 일부를 절단하였다. 오늘날에도 할례 외과술은 마취제나 진통제 또는 상당히 진보된 도구의 유무에 관계없이 시설되었 다. 재판에 의한 처별시 절단부에 마취를 사용하지 않고 단두대에서 실 대 외과의들은 치료적 절단시 네펜텍, 아편, 대마, 맨드레이크, 사리 알코올 등의 식물 추출물들을 사용하였다. 고통을 경감하기 위하여 나무 껍 출한 아 스페릭산과 같은 진통성 식물을 사용하였다. 또한 담배, 꿀, 와인, 질 niter), EC 거운 기름으로 소작하는 등의 방법이 사용되었다. 면 섬유, 머리카락, 대마 또는 개미 의 턱 등을 진통제로 사용하는 문화 지역도 있었다. 청동 또는 돌도끼와 같은 도구들 이 일반적인 외과 도구들이었다. 나무나 동물의 턱뼈, 돌톱으로 이루어진 한 세트의 도구를 사용하여 6분 내에 사지를 절단하였음을 보여주고 있다. 고대의 의수족은 Moche 도기류에서 묘사되는 단순한 목발이나 나무와 가죽으로 된 컵 모양의 것에서 시작되었다. 이러한 형태에서 손을 자유롭게 하기 위해 기능적 으로 교정된 목발이나 목재 의족으로 발달되었다. 열린 소켓형 목재 족(open socket peg leg)은 말초부의 경골과 비골을 부드럽게 하고 움직임이 원활히 되도록 여러 겹의 천으로 둘러졌다. 이 의수족은 매우 기능적이고 기초적인 의수족의 원리들이 많이 포 함되었다. 절단의 신들이 또한 확인된다. 페루의 재규어 신, Aia Paec은 주관절 절단자였다. 아즈텍의 창조와 복수의 신인 Tezcatlitoca는 오른 발 절단자였다. 켈트의 아일랜드의 신 New Hah는 왼쪽 팔 절단자였으며, 은으로 된 의수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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